본문 바로가기
관심있는 이야기들/COVID19

모더나 백신 부작용 총정리 (아나필락시스, 혈전, 심근염, 심낭염, 탈모 등)

by ┘ 2021. 10. 13.

모더나 백신 접종자가 늘어나면서 모더나 백신 부작용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현재 백신들중 모더나가 부작용 1위라는 말까지 돌고 있는데요. 모더나 백신 부작용을 총정리해보겠습니다.

 

 

 

 

 

 

 

 

모더나 백신 1차 접종 후기

 

저는 1차 접종을 모더나로 접종했어요. 일반적으로 모더나와 화이자인 mRNA 계열 백신이 2차 접종시 부작용이 더욱 심하게 발현된다고 해요. 제가 1차 접종했을때는 주사를 맞자마자 찌릿찌릿한 느낌이 주사맞은쪽 목에서 느껴지더니 바로 편두통이 시작되었는데요. 

 

 

 

 

 

 

그 뒤로 팔이 좀 붓고 근육통이 있었고, 두통이 점점 심해져 타이레놀을 계속 먹었습니다. 그리고 온몸에 힘이 없고 무기력증이 와 이틀동안 하루종일 잠이오는 증상이 있었어요. 주사맞고 3일뒤부터는 며칠간 겨드랑이가 아파서 림프절에 문제가 있나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이것도 백신의 영향이라고 해요. 일 심각했던건 월경 문제였는데요. 부정출혈이 3주동안이나 있어 고생을 했습니다. 다행히 열이 나거나 심한 증상은 없었답니다. 이런 증상들은 사람마다 케바케라고 합니다.

 

 

 

 

모더나 백신 일반적인 후유증

 

 

문제는 2차인데 제 주변만 해도 2차 접종시 고열과 몸살이 심한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근육통으로 며칠동안 팔을 들지 못한 사람들도 있었고요. 보통 대부분 겪는 백신 후유증은 고열, 몸살, 근육통, 두통, 오한, 구토, 피로 등이 있습니다. 접종자의 70%이상이 겪는 후유증이에요. 이런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니 며칠만 고생하면 되겠지요.

 

 

 

 

 

 

 

 

 

그렇다면 모더나 백신의 심각한 부작용 사례는 무엇이 있을까요?

 

 

아나필락시스, 안면마비

 

아나필락시스는 알레르기 반응인데, 생명을 위협할 정도로 무서운 전신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알레르기 원인이 되는 특정 물질에 노출되면 수 분 내료 급격하게 증상이 시작되는데요. 저혈압, 의식소실, 쇼크 등의 증상을 일으키고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또한 모더나 백신 부작용으로 안면마비가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배신 접종 다음날 안면마비가온 분에게 백신 인과성 인정을 했다고 합니다. 해외에서도 백신 접종 후 20~30일 사이에 안면마비가 오는사람들이 종종 있다고해요.

 

 

 

혈전증

 

화이자와 마찬가지로 모더나 역시 아주 드물게 혈전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접종 후 4~42일 안에 심한 두통과 시야흐림이 나타난다면 혈전증을 의심해봐야 한다고해요. 혈전증은 혈관이 막혀 사망에 이를 수 있기에 의심이 된다면 빨리 병원을 방문하는게 좋습니다.

 

 

 

 

 

 

 

심근염, 심낭염

 

모더나 백신의 부작용으로 심근염과 심낭염이 있습니다. 드물게 청소년과 청년들에게 나타나고 있는데요. 심근염과 심낭염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심근염 - 심장의 근육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
  • 심낭염 - 심장을 둘러싼 얇은 막인 심낭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

 

일반적으로 백신 접종 후 수일이내에 발생할 가능성이 많고, 1차보다는 2차접종후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치료와 휴식 후 빠르게 호전되고, 정상적인 일상활동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탈모

 

모더나의 새로운 부작용으로 탈모 증상이 이슈가 되고 있어요. 몇개월전 일본에서 20대 여성이 모더나 백신접종 후 탈모가 심하게 와 머리카락이 다빠졌다는 뉴스를 본적이 있는데요.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50대 남성이 모더나 접종 후 심각한 탈모증세를 호소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직은 백신과의 인과성이 인정된 것은 아니지만, 걱정이 되는건 어쩔 수 없는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