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있는 이야기들/요즘이슈

강수연 심정지, 심장마비와는 다른 뇌출혈로 인한 증상.

by ┘ 2022. 5. 6.

어제 깜짝놀랄 소식이 있었습니다. 바로 배우 강수연씨가 심정지상태로 병원으로 이송되었다고 해요. 현재 상태는 의식을 회복하지 못해 인공호흡기를 통해 호흡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배우 강수연

 

 

 

심정지와 심장마비의 차이

 

 

 

 

 

 

 

 

처음에 심정지라는 말을 듣고 심장 마비가 됐다는줄 알고 세상을 떠났다는 이야기인가? 하는 착각을 잠시 했는데요. 이 둘을 전혀 다른 개념이라고 합니다. 심정지는 심장의 전기신호의 문제고, 심장마비는 혈액순환의 문제이기 때문이에요.

 

심정지를 유발하는 심장의 전기적 오작동은 심장박동이 리듬을 잃고 떨리기만 하게 되서 혈액을 뿜어내지 못하는 증상입니다. 이런 전기신호의 문제는 심장 박동을 멈추게도 한다고 하는데요. 심정지가 오면 급작스럽게 쓰러지거나 기절하고 호흡이 멎을수도 있다고 합니다.

 

 

심장

 

 

 

반면 심장마비는 심장의 근육에 피를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힐때 발생하는 증상으로 혈관이 막히기 때문에 산소와 에너지를 공급받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면 세포들이 빠르게 죽기 시작하고 가슴통증, 호흡곤란, 어지럼증,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죠.

 

심장바미는 반드시 심정지를 유발하지는 않는데요. 심정지의 원인으로 심장마비가 될 수는 있습니다. 이유는 심장마비로 인해 산소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게 된 심장근육이 경련을 일으키면서 심실세동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심정지의 원인 뇌출혈

 

뇌출혈

 

 

 

강수연씨의 심정지는 뇌출혈로 인해 생겼는데요. 뇌출혈은 말 그대로 뇌에 출혈이 생긴것을 말합니다. 뇌졸중중의 하나인 뇌출혈은 뇌 안에 혈관이 터져서 직접적인 뇌손상이 발생한것을 말해요. 이러한 뇌졸중은 고혈압이나 당뇨, 부정맥 등 심장질환과 비만 고지혈증같은 생활병으로 인해 생기는데요. 때문에 평소에 몸관리를 잘 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뇌졸중 증상

 

뇌졸중은 대체로 평소에 특별한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나타나는데 주로 멀미를 하는것처럼 심하게 어지럽거나 두통을 호소합니다. 또 팔다리에 힘이 없거나 저리고 보행시 한쪽으로 쏠리거나 휘청거리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해요. 발음이 어눌해지고 하고싶은 말을 잘 못하는가 하면 무슨말인지 알아듣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뇌졸중 진단

 

이러한 뇌졸중이 의심되면 CT촬영을 통해 뇌출혈 여부, 위치, 크기 등을 확인하고 CT혈관조영술 검사로 뇌출혈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혈관이상 유무를 확인합니다. MRI역시 출혈 원인을 찾는데 도움이 되고, 동반된 혈관이상이 의심되면 사타구니에 있는 대퇴동맥에 작은 관을 삽입해 뇌혈관을 검사하는 뇌혈관조영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합니다.

 

 

뇌출혈 치료

 

뇌출혈은 뇌안에 출혈이 발생하는 순간 되손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완전히 회복되기는 힘들다고 해요. 따라서 출혈이 진행도리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 혈압강하제를 투여하고, 지혈제 등으로 혈액응고를 통해 출혈을 막는것이 주된 치료방법입니다. 하지만 약물치료에 반응하지 않고 출혈이 증가되거나 뇌부종에 의해 상태가 악화되면 수술로 혈종을 제거해 뇌압상승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배우 강수연씨는 평소 병원진찰을 받기는 했지만 중병은 아니었다고 해요. 그런데 병원에 실려간 날 오전부터 두통을 호소했고 이날 저녁 심정지 상태로 병원에 실려오게 되었습니다. 현재 가족들은 수술여부를 결정하지 못하고 있는데, 수술 경과가 썩 좋지 않을 것 같다는 의사의 소견이 있었다고해요. 얼마전까지만 해도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정이' 의 촬영을 잘 끝마쳤는데 이런일이 생겨 너무 안타깝습니다.

 

 

 

 

반응형

댓글